[리뷰]넥서스 5X 한달사용기
안녕하세요, 종이상자입니다!
한동안 뜸하기도 하고, 했죠. 오랜만에 긴 글입니다.
11월 16일에는 넥서스 5X를 지르느라 돌아오지 못했구요. 그 뒤로도 기말고사에 합창대회에...포스팅 할 시간이 넉넉치 못해 찔끔찔끔 써 온게 전부였네요.
넥서스 5X는 어떤지, 낱낱이 알려드리겠습니다! :D
디자인 & 안드로이드 6.0.1 & 약간의 성능테스트
UI는 다들 아시듯 Material UI를 적용해서 넥서스에 잘 어울립니다. 다만 롤리팝때의 UI하고는 살짝 달라요.
알려지지 않은 사실로 아래 스피커에 여러색의 표현이 가능한 LED가 달려있습니다.
소리 및 알림 설정에서 쓸 수 있어요.
그리고 스피커는 나무위키의 넥서스 5X문서에서 보실 수 있듯 하단 스피커는 일반용, 상단스피커는 통화용입니다.
위를 보시면 알림등 반복표시가 보이시죠? 거기를 눌러 켜주시면 알림등을 쓸 수 있습니다. 앱 아이콘 색깔에 따라 파란색(Textra), 하늘색(텔레그램), 노랑색(카카오톡) 등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기본 메세지 앱은 위랑 같은데요, 제가 실수로 연락처를 LGU+ 고객센터(...)로 저장해 두어서(사실 이건 그 전까지 U+를 쓰다가 연락처 동기화를 하니 그렇게 나오는 겁니다.) 윗부분은 짤랐습니다.
이 기본 앱이 MMS오류가 있어서 Textra, Go SMS등을 이용하시면 해결됩니다.
안드로이드 6.0 마쉬멜로우 버전의 이스터에그는 롤리팝 랜드의 발전형으로 멀티플레이도 되구요, 배경과 모양도 조금 변형되었습니다. 난이도도 좀 떨어진 것 같네요!
참고로 킷캣의 디저트 케이스도 여전히 같이 탑재되니까 나중에 QuickShortcutMaker같은 것으로 보세요. 아이콘이 몇개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현재 디저트 케이스는 화면보호기 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달 후 안드로이드 6.0.1 OTA가 왔습니다.
마이너라고는 해도 70MB의 덩치를 자랑합니다.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서 그냥 다운로드를 눌렀습니다.
몇몇 분들은 눈치채지 못하시겠지만 저기 보이는 노란색 막대기는 다운로드 상황을 나타냅니다.
업데이트 할 때 안드로이드가 귀까지 움직입니다. 귀여워요.ㅎㅎ
이 움직이는 모습은 공장초기화 할때도 나오는 데(모든 폰 공통) 약간 그래픽도 바뀌었고 귀도 움직이는 걸 보니 많이 발전했음을 느꼈습니다.
6.0.1 변경점으로는
이모지가 변경되었고, 버그 고침이 있었습니다.가 끝이면 너무 시시하겠죠.(사실 공식 릴리즈 노트는 그렇게 설명합니다.)
그런데 메모리 관리방식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Z-RAM이 기존에는 시스템에 종속되어 약 60MB내의 용량만 차지하고 있었다면, 이제는 각 앱마다 Z-RAM을 따로 가집니다.
그러면서 메모리가 좀 더 효율적이게 되어 Nexus 5X의 고질적인 메모리 부족문제가 많이 해결되어 2~3개는 같이 띄울 수 있게되었습니다.(기존에는 1~2개)
그러나 제가 약간 무리해서 쓰는 탓인지 위 화면처럼 극도의 남은량을 보여주기도 합니다.(어떨땐 남은 량이 0.00KB였던 적도 있는데, 이건 앱 개발자들이 마쉬멜로우 최적화를 안해놔서 생기는 현상으로,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한글 2010"이 있습니다. 아니, PC에서 돌리면 200MB밖에 안 먹는데, 휴대폰에서는 같은 파일을 열었을 때 1GB씩 먹습니다.)
G4유저들 중 한 분께서 Now On Tap을 쓸 수 있으셨다고 했는데, 아마 6.0.1이거나 LG가
약간 커스텀으로 활성화 시키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드내요.
Now On Tap 기능은 Google이 Google 앱을 업데이트 하면서 쓸 수 있도록 바꾸어 놓았습니다. 6.0.1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참고로 AOSP랑 팩토리 이미지랑 차이가 났던 것은 일부 보안패치나, 전원버튼 2번 눌러 카메라 실행 등의 기능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System UI Tuner도 존재합니다.
카메라의 경우 옛날 폰인 뷰2에 비해 굉장히 좋습니다.
일단 아웃포커싱이 잘 되어있어서 리뷰용 사진 찍기에는 좋습니다.
카메라 화소수도 달라서 12M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넥서스 5X와 달리, 뷰2는 8M만 가능하고,
영상촬영부분에서 넥서스 5X는 2K UHD를 찍을 수 있고, 뷰2는 1080p @ 30fps(FHD)를 찍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넥6P보단 못하지만 120fps 슬로비디오도 찍을 수 있죠.
인터넷 속도도 같은공유기, 같은장소, 같은 어플리케이션에 하드웨어, 실행되고 있는 앱들, 몇가지 변수요인을 제외하고 볼 때 2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단 참고용이니까 너무 믿지는 마세요. (다만 360클라우드 업로드 속도로 볼 때 뷰2는 1.7MB/s가 한계, 넥5X는 3MB/s가 한계이더군요.)
위, 넥서스 5X
아래, 옵티머스 뷰2.
그나마 가장 잘 나온 건데 이러니 참. ㅠ.ㅠ
확실히 성능차도 느꼈는데요, 오히려 가용 램 용량에 따른 랙은 넥서스 5X가 더 많았습니다.
제가 램을 혼자 최소 200MB~최대 1.1GB쓰는 앱을 사용해서 생기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뷰2쓸 때에는 잘 관리해주면 가용램이 1GB를 넘거나 근접했으나 지금은 500MB 남짓이니 조금 답답하죠.
Z-RAM의 힘을 아무리 빌려본 들 저는 크게 채감 못느꼈습니다.
(그러니까, 버벅거리는 점에서는 옵티머스 뷰2가 오히려 낫고, 개별 앱의 속도로 보면 넥서스 5X가 더 낫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국내 개발사 등이 점차 최적화를 해 가면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되어 넥서스 5X가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네요. 문제는 이제 OS에서 기본으로 먹고 들어가는 양이 너무 많아서 Google에서도 조금은 최적화를 해 줘야 하는 듯 합니다.)
딸려온 올레샵 넥서스 스페셜 패키지
나름 개티에서 넥5X를 개통한 10000명안에 든다고 배송비 쿠폰까지 합해서 개념있게 공짜로 던저주더군요.(개통 일주일 후 수요일에)
문제는 이 사람들 앱을 대체 어떻게 만드는 건지 배송료랑 일반쿠폰 동시적용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휴대폰에서 모바일앱이 아닌 PC웹으로 해보니 0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올레샵 개편 직전에 산 거라 빠른배송이란건 못느꼈구요. (25일 주문, 27일 개편작업시작, 3일전 주문한 책과 함께 12월 3일날 도착.)
오히려 알라딘이 빠르다고 느꼈습니다 :(
한동안 저놈의 USB Type -C젠더가 안 와서 집에와서만 충전이 가능했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LG든 Google이든 비판하고 싶은 점입니다. 넥서스 6P의 경우 USB Type A - USB Type C 케이블을 같이 제공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다행인 것은 퀄컴 퀵차지 2.0을 쓸 수 있어서 충전속도가 빠르다는 점과 같이 제공되는 충전기가 이와 호환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구성품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상자크기는 전체적으로 샤오미 보조배터리 담는데 쓰던 상자보다 약간 큰 정도였네요.
자꾸 박스가 열리기도 하고,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주소같은 건 가렸습니다.
박스 안에는 저렇게 들어가 있었습니다. 딱 한번 상품만 꺼내본 적이 있어서 배치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3개가 옵니다. C1-Glass, USB Type C - USB micro 5핀 젠더, chromecast(1세대)
먼저 USB Type C 젠더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어떤 색에도 어울릴 것은 같지만 셋 중에선 가장 단촐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데이터 전송과 충전만 지원하고, OTG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해 두시면 좋겠네요. (다이소에서 파는 2000원 짜리 USB OTG 젠더를 구입했는데, 반응이 없는 것으로 보아 - G3에서는 인식하지만 - 연결되어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국의 Goggle Tech사에서 만든 C1-Glass 입니다. 직접 써보니 안경형이 아니라 대략 난감입니다. 누워서 보기에는 팔이 아플 구조에요.
옆면에다가 Google Cardboard랑 호환된다고 자랑해 두었네요. 실제로 구글 인증 지원기기입니다.
저 QR코드들은 단지 광고일 뿐이니 보실 분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에는
정면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고글은 오른쪽에 보이는 부직포에 감싸여져 있는데요, 꺼내면 안경처럼 생긴 VR이 보입니다.
하지만 저기있는 안경대처럼 생긴 건 휴대폰 고정용이기 때문에 C1-Glass를 들고 봐야합니다.ㅠ.ㅠ
넥서스 5X의 카메라빨을 어떻게든 살려보는 방향으로 찍은 사진인데 초점을 하필이면 오른쪽에 잡아버렸네요. (뷰2 보다 아웃포커싱이 아주 잘 됩니다.)
옆에는 두 어플리케이션의 호환을
저희집에서는 쓰려면 최소 몇달에서 최대 몇년이 걸릴 1세대 크롬캐스트입니다.
왜 저희집에서는 당장 못쓰냐면요.... 브라운관이라서요....ㅠ.ㅠ
요즘 브라운관에서 고주파음도 납니다. 이러다가 TV옆의 공유기,
라즈베리파이(보드), 집전화나 키넥트, XBOX 360, 각종 컴퓨터들에게 영향을 줄 지 걱정됩니다.
2016년 드디어 TV를 스마트 TV로 바꿨습니다. 무려 55인치네요. 나중에 사진 찾으면 리뷰하겠습니다.(2017.04.27. 추가)
2.4Ghz Wi-Fi와 Android 2.3 이상(저희 집의 경우 안드로이드4.3, 4.4.2, 4.4.2, 5.1, 4.4.2, 6.0.1와 iOS 8까지 있으니...)은 있는데 HDMI나 DVI가 없는 불편한 현실이네요.
못꽃고 연결하여 못즐깁니다. 이게 다 브라운관 때문입니다. 브라운관은 나의 원수
저도 저렇게 띄워보고 싶어요...
꽁다리는 펼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음성은 죽였습니다만 뜯는 장면을 준비해 봤습니다.
곧 올릴 터이니 보실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넥서스5X의 2K UHD 촬영기능으로 찍었는데 쉽게 과열되어 오래 찍는 것은 불가능 했습니다.
도움이 되셨을 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물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원래는 글이 따로 따로 분리되여 자세히 쓰려고 했는데 할 취미활동이 한두가지가 아니라 할 수 없었습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는 제발 평화로운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아마 힘들겠죠...?
'HW 관련 글 > Goog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보안패치] Nexus 5X 2017.05.05 보안패치 배포 (0) | 2017.05.21 |
---|---|
Nexus 5X 무상수리 후기 (0) | 2017.05.01 |
Nexus 5X 무상수리 소식 (2) | 2017.04.13 |
[Nexus 5X]Android 7.0 2016-10 보안패치 및 버그 수정 업데이트가 어제 올라왔습니다 (0) | 2016.10.06 |
[Nexus 5X][Android]안드로이드 7.0앱 호환성 테스트 (2) | 2016.08.08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Nexus 5X 무상수리 후기
Nexus 5X 무상수리 후기
2017.05.01 -
Nexus 5X 무상수리 소식
Nexus 5X 무상수리 소식
2017.04.13 -
[Nexus 5X]Android 7.0 2016-10 보안패치 및 버그 수정 업데이트가 어제 올라왔습니다
[Nexus 5X]Android 7.0 2016-10 보안패치 및 버그 수정 업데이트가 어제 올라왔습니다
2016.10.06 -
[Nexus 5X][Android]안드로이드 7.0앱 호환성 테스트
[Nexus 5X][Android]안드로이드 7.0앱 호환성 테스트
2016.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