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루트]USB OTG 기능 제대로 활용하기 - MLUSB Mounter & Paragon Plugin for Total Commander
사실 USB OTG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되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여러 종의 USB OTG 겸용 USB 메모리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고 microSD를 지원하지 않는 몇몇 기종들이 있음을 고려하면 주변에는 없어도 알음알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리라 추측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USB OTG를 연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 2종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MLUSB Mounter입니다.
MLUSB Mounter는 일본의 MediaLogic사에서 제작한 USB OTG 지원 파일 탐색기로 기본적으로 OTG 연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자체 기술인 MLFS를 이용하여 NTFS, exFAT(유료)를 마운트할 수 있게 해주며(FAT32도 지원하지만, FAT32는 Google Nexus 시리즈에서도 잘 지원하는 기능이라 뺐습니다.) 디스크 관리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OTG 및 microSD 포맷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단, 읽기 전용인 NTFS를 탑재한 디스크는 제외됩니다.)
Android 6.0부터 들어간 배터리 최적화 (Project Doze)기능이 앱 작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최적화 하지 않음으로 변경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UI자체는 옛날의 진저브레드 혹은 프로요 시절의 오래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Android 7.1 누가도 정식 지원하고 있는 앱니다.
사이드바를 열면 이렇게 다양한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OTG연결이 감지될 경우 Mount 옵션이 Web DAV 메뉴 바로 위로 나타납니다.
현재 버전은 1.45버전입니다.(2017.03.16기준)
MLFS는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는데 배터리 최적화 옵션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것과는 달리 Eco Mode라고 해서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모드가 존재합니다. 또한 MLFS라고 불리는 이 기술을 이용하면 Nexus 시리즈(아마도 OTG를 공식지원하지 않아서 유료 앱으로 OTG를 이용해야 하는 Nexus 시리즈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에서도 마운트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메인화면에서 업로드아이콘을 보고 이게 뭐지? 했는데 업데이트 버튼이었군요(;;)
디스크 유틸리티 기능이 있는데 유료기능입니다. SD카드나 R/W(Read and Write)가 가능한 OTG 메모리를 관리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Google Cast(Chromecast시리즈 등) 지원 플러그인, Google Play Music(현재 국내 서비스 미정) 플러그인(무료), 디스크 유틸리티, exFAT 지원, 자동 백업, 디스크 이미지 마운트 등의 플러그인을 구입할 수 있고 이 중 exFAT는 2016년 중순까지는 무료이다가 최근 유료화 되었습니다. 이때문에 미디어 로직 사에서 페이백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저는 폰이 고장난 관계로 새로 설치하니 exFAT 지원이 잠겨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미디어로직 측에 문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Paragon 소프트웨어 그룹에서 만든 Total Commander용 NTFS/HFS+/FAT32/exFAT 마운터입니다. 동 회사에서 출시한 Paragon Mounter와는 달리 루팅이 필요 없고 대신 Total Commander(무료앱)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MLUSB Mounter와는 달리 FAT32도 구매해야 하지만 NTFS를 읽기 쓰기 모두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MLUSB Mounter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이 앱 또한 최근까지 안정화 작업을 거치다가 작년 말 유료화 되어 NTFS만 무료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만은 ES파일탐색기로 연결할 때보다 잘 연결되고 안정성 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추천하는 앱입니다.
OTG 연결 가능 포트가 여러개(이 경우 유전원 허브가 필요하겠죠)이거나 디스크 내 파티션이 여러개이면 선택적 마운트를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능은 안정화 작업이 끝나고 UI를 기존의 홀로 UI에서 매터리얼로 교체할 때 새로 생긴 기능입니다.
숨긴 볼륨을 보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구매 창을 보면 밸류팩을 구입할 때 1100원 가량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HFS+를 마운트해야 하는 macOS사용자가 아니라면 밸류팩은 비추천하는 바입니다.
FAT32는 Nexus 5X&6P에서도 공식 지원하는 파일 포맷이고, exFAT+HFS 묶어 산다고 해도 7100원이기 때문이죠.
다만 제작자를 후원한다는 생각으로 구입한다면 밸류팩을 구입하는 것이 개발자에게는 도움이 될 겁니다.
나름 전 세계적 기업인지 국제 부문과 북미 지역 고객센터가 별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런 매터리얼 UI를 적용하기 전인 구버전이라도 안정성이 꽤 높은 편이기에 exFAT를 이용하시려면 구버전 사용을 추천드리며, 혹시 기기에서 이미 exFAT를 지원한다면 굳이 구매하지 않고 그래도 더 안정적인 새 버전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 본 글은 OTG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구버전 Nexus 시리즈 사용자 및 외장하드를 비롯한 NTFS 저장장치를 휴대기기에 연결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작성된 글로, 제품의 홍보 등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 오타, 잘못된 내용 지적 받고있습니다. 언제든 날카롭게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댓글/트위터)
'SW 관련 글 > 앱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E Books 이북 리더 앱, 아직 멀었다. (0) | 2017.04.06 |
---|---|
휴대폰으로 돌아온 슈퍼 마리오 - 슈퍼 마리오 소개&후기 (0) | 2017.04.04 |
LG G3으로 써본 LG 헬스 후기 (0) | 2017.03.16 |
포켓몬 GO를 해보았습니다. (0) | 2017.01.28 |
새로운 매력을 가지고 돌아온 씀 : 일상적 글쓰기, 그 매력에 빠져보다 (3) | 2016.12.22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ONE Books 이북 리더 앱, 아직 멀었다.
ONE Books 이북 리더 앱, 아직 멀었다.
2017.04.06 -
휴대폰으로 돌아온 슈퍼 마리오 - 슈퍼 마리오 소개&후기
휴대폰으로 돌아온 슈퍼 마리오 - 슈퍼 마리오 소개&후기
2017.04.04 -
LG G3으로 써본 LG 헬스 후기
LG G3으로 써본 LG 헬스 후기
2017.03.16 -
포켓몬 GO를 해보았습니다.
포켓몬 GO를 해보았습니다.
2017.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