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가실 분은 퍼가 주세요 상관없습니다. CCL BY-SA-NC 사용했습니다.^^ 단, 원 저작자가 종이상자임은 당연히 명기해 주셔야 겠죠? CCL이 원래 그런 겁니다!

안녕하세요! 종이상자입니다.

Raspbian 7.8/2015-05 이미지를 라즈베리파이에다가 깔아두었지만,

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는 Apache 2.4 버전과 PHP 5.5 버전이 지원되지 않고, Iceweasel이라면 몰라도 Chromium의 버전이 심하게 낮은 27.0버전인 바람에 불만을 품고 Ubuntu Snappy Core를 깔았으나 PyCurl이 계속 오류만을 뿜어내어 아무것도 못하고 돌아왔던 아픈 추억에 이어, 어떤 유저분이 포팅해주신 SSH를 포함한 Ubuntu 14.10(Linaro 15.01 Development Branch) for Raspberry Pi 2(Based on ARMHF Linaro 15.01)를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만드신 분이 올린 포럼 URL은 여기입니다. 본 릴리즈는 Ubuntu 14.10을 기반으로 하는 ARM우분투임이 확인되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공식지원버전이 SSH를 지원하도록 바뀌는 걸 기대해야지요(초기환경에서)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기본적으로 이 OS를 ARM으로 포팅한 ARM 연합의 이름인 linaro라고 하는 듯 하네요.

설마해서 넣는거지만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라즈베리파이 2 Model B(다른 OS는 불가능합니다.)
  • Windows 7이상의 Windows 가 설치된 PC(Linux나 Mac의 경우 인터넷에 공개된 Raspbian 설치법을 따라해 주시면 될 겁니다. 저도 Linux로 해보고 싶었지만, Windows 10 Insider Preview 10074빌드라서, 멀티부팅 시도시 다음 빌드에서 어떤일이 일어날 지 장담할 수 없는데다가, 가상머신은 불안정한 면이 있어서 어쩔수 없이 Windows로만 진행합니다. 양해부탁드려요.)
  • PuTTY(이는 모든 OS공통입니다. Linux/Mac/Windows 다 지원하는 듯 합니다. Android의 경우 JuiceSSH를 이용해 주세요. 만약 ArchLinux나 Gentoo, FreeBSD/OpenBSD/NetBSD/Solaris 등등 PuTTY가 지원하기 힘든 환경인 경우 CUI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세요. 기본적으로 ssh패키지는 있을겁니다.)
  • LAN케이블과 100Mbps 인터넷 환경
  • 1.2A이상의 전압을 가진 Android용 5핀 충전기
  • 5GB이상의 여유공간(컴퓨터 용량 - 이미지와 각종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공간정도는 있어야 겠죠?)
  • (Linux/Mac) Wine (정말로 Windows처럼 하고싶다면 Wine을 준비하세요. 참고로 MiniTool Partition Wizard 대신에 Linux는 GParted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SSH를 통한 설치로 하고싶지 않은경우에 한해서 - 별도의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HDMI 또는 HDMI-DVI 케이블 또는 3 in 1 DVI 케이블.



1. 이미지 내려받기

처음에 Ubuntu-Mate for Raspberry Pi 2 를 까느라 삽질한번 거하게 하고, 포스팅을 갈아엎는 바람에 1번을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내려받을 링크(위에 적었는데 저도 못찾아서... 적습니다.) : 여기

여기서 HTTP Mirror를 고르시지 말고, 아래의

제가 드래그 한 부분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속도는 약 1MB/s 인 것 같네요. 저 파일을 반디집으로 압축 해제해주세요. 알집으로 하시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알집이 뭐죠? 반디집은요? 영어 못알아먹겠어요!" 라고 생각하신다면, 향후 라즈베리파이 활용에 어려움을 겪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2. Win32 Disk Imager 설치 및 Disk 포맷/이미지 마운트

그리고 Win32 Disk Imager를 깔으러 가야 하는데요, Raspberry Pi를 소지하시고, 다른 OS(예를 들면 NOOBS/Raspbian 등)를 설치해보신 적이 있으시다면 이미 깔려있거나 포터블 파일이 있을것이니 그걸 실행시켜주세요. 이미 깔려있거나 포터블 파일이 있다면 2.2로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2.1 Win32 Disk Imager 내려받기/설치

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에 들어가셔서 Win32 Disk Imager를 내려받아 주세요.

접속하시면 이런 모습이 나타나는데요, Download보이죠? 거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모바일 폰에서 받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데이터 폭탄은 맞지 맙시다.) 12.3MB입니다.

이렇게 바뀌자 마자 5초간 세시면

이런 창이 뜰겁니다.(Vivaldi Browser 기준이며, Chrome/웹의 경우 하단에 "이러한 파일 형식은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하시곘습니까?"라고 뜰 것입니다.(안뜰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IE의 경우 그냥 하단에 있는 저장버튼 누르시면 되며, Firefox의 경우 "파일 저장" 옵션 또는 "열기" 옵션을 선택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만약을 위해 파일저장을 추천합니다.)

모두 다 내려받으면, 위와 같은 파일이 됩니다. 정확히는 11.72MB이네요. 어찌되었든 클릭 또는 더블클릭하여 파일을 열어주시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하단의 Next > 를 눌러주세요.

I accept the agreement 를 눌러주세요. 위험한 약관이 아닌, GPLv2 라이센스이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그리고 Next >를 눌러주시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설치위치를 선택하시게 되는데요, 왜 내것은 C:\Program Files\ImageWriter 이라고 뜨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사실 제것은 64Bit Windows 10이라서 그렇습니다.(^^;;) 저 위치는 그대로 둬야 하므로 Next >를 눌러줍시다.

시작메뉴 폴더에 이 프로그램을 넣지 않으면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경우 "웹 및 창 검색"에서 찾으면 되지만, 나머지는 느려터진 탐색기 검색이나, C:\Program Files\Image Writer\폴더로 가서 해당 exe를 열어줘야 합니다. 그러니 그냥 가만히 두고 Next > 눌러주세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꺼냐고 물어보는데요, 그냥 선택해제하고 넘어가 주세요.

여기서 선택한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Install]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순식간에 설치가 진행됩니다.

저기서 저는 Launch Win32DiskImager를 선택하였으나, 저렇게 하면 권한상승이 필요하다며 실행이 되지를 않으므로, 그냥 체크해제해주세요.

2.2 Win32DiskImager 실행 및 Image 포맷

처음 해주셔야 할 것은 microSD카드의 포맷입니다. 물론 처음 산 그대로 쓰시는 경우 포맷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9.0을 내려받은 후 실행합니다.


여기서 Launch Application 또는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Version:9.0이라고 적인 텍스트와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관리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주황색으로 선택된 디스크가 저의 경우 MicroSD인데요,

왼쪽 메뉴의 Delete All Partitions를 선택합니다.

그걸 누르면 (Unallocated)라고 뜰 겁니다. 그러면 (Unallocated)텍스트를 클릭하시고, 왼쪽의 Create Partition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Create As:는 Primary를, Drive Letter는 맘대로 하시는데 저의 경우 I:로 셋팅합니다. 자신없으신 분들은 위와 같게 해주세요. 단, 아래 Size And Location은 전혀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회사마다 같은 32GB 라도 다를 수 있고 용량이 다르신 분들도 계실테니 말이죠.

자 저렇게 만든 후 상단의 Apply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일단 저 화면이 나올껀데요, 기다려 줍시다. 그전에 대화상자가 나오면 OK를 눌러주셔야 진행됩니다.

번외) 만약 포맷을 끝냈는데 Bad Disk로 나오는 경우 SD Fomatter라는 프로그램으로 포맷을 반드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 소프트웨어적인 배드섹터이기 때문입니다.(제가 저번에 Ubuntu Snappy Core를 올리다가 한참 고생했습니다.)

포맷을 끝낸 후, Win32 Disk Imager를 실행합니다.

디스크이미저에서 이미지를 불러드린 후, microSDHC카드의 경로를 선택한 후 Write를 눌러주세요. 저 위의 옵션인 MD5 Hash는 건들지 마시구요(^^;;)

약 20MB/s의 속도로 진행될 것입니다.(USB 2.0 기준이며, 3.0의 경우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3.0포트는 있으나 리더기가 없어서 이렇게 됬습니다.)

Write가 끝나면 하드웨어 안전제거를 통해서 microSD를 마운트 해제시켜 주세요.


그러니까, 위의 화면에서 USB Storage 꺼내기를 눌러주시면 되는 겁니다.

그 후 라즈베리파이2에 microSD카드, 충전기 및 LAN선을 꽂아 주시고,(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공유기 설정으로 - 현재 제 라즈베리파이는 공유기에 맞물려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U+ WiFi 100/NAPL-5000입니다.) http://192.168.123.254에 접속해 줍니다.

접속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사용자암호는 일반적으로 admin입니다.(변경 꼭 하세요.)

상태정보 - DHCP 할당정보를 보시면 호스트 정보에 linaro-developer가 있을겁니다. 여기에 나오는 아이피(이번경우 192.168.123.156)를,동일한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의 PuTTY에 적어줍니다.

바로 위처럼 적어주시면 되는 겁니다. 그 후 Open을 눌러주세요.

처음 Open을 누르면 PuTTY Security Alert 가 뜰겁니다. 그러면 [예(Y)]를 눌러주세요.

제가 말씀드렸던 데로, Username은 linaro이고, 비밀번호도 이와 같습니다.

드디어 설치가 끝난 것입니다! 만세!하기에는 아직 이른데요, 자 이제, 더 쉬운 환경을 위해서 VNCServer 를 설치해 줍시다.

3. VNC서버 구동

이제는 조금 더 편리한 환경을 위해서, 서버구축을 위해서 설정해봅시다.

일단 먼저, 이 빌드에는 raspi-config나 rpi-update 가없습니다. 따라서 바로 tightvncserver를 설치해 줍시다.

명령어는 다른 Ubuntu와 같은 sudo apt-get install tightvncserver 입니다.

사실, 패키지 목록을 읽어내고 나면, 엄청나게 많은 50개의 패키지로써의 압박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많은 용량은 차지하지 않으므로 Y를 해줍시다.

http://ports.ubuntu.com/ubuntu-ports/에서 받는 듯 한데, 속도가 좀 시망입니다. 나중에 바꿔줍시다.

설치가 되면 저렇게 뜨는데요, 이제 VNCServer를 구동시켜 봅시다.

저렇게 VNC용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고 나서, 한번 VNCViewer를 통해서 보면 X.Org 서버를 구동할 수 없다고 뜰겁니다. Okay를 누르고 빠져나온 후,

저렇게 Kill을 시켜줍시다.

이후에 Desktop 환경을 깔아 줄껀데요, LXDE를 깔기 위해서 sudo apt-get install lubuntu-desktop, sudo apt-get install lxde를 실행해 줍시다.

1GB를 요구하지만 그정도는 있겠죠? Y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눌러줍시다.

한참 설치하는 동안에 그냥 쉬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 후 sudo -i를 통해 root계정을 얻으시고, 앞으로는 root계정으로 접속할겁니다.

passwd를 통해 root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시고,

vncserver를 입력해 주세요.

만약 VNC로 접속했는데 제대로 LXDE환경이 뜨지 않는다면 sudo apt-get install nano를 해 주신후 sudo nano ~./xsession을 해주셔서

거기에 내용으로 

-----

exec start lxde

-----

써 주시면 됩니다. 그 후 Ctrl+X를 해주시고, Y누르고 엔터키 누른 후 빠져나온 후 vncserver :1 -kill을 통해 현재 세션을 죽여주신후, 다시 vncserver 커맨드로 입력하여 실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4. 업그레이드

알고보니 이 버전의 빌드는 재부팅 할때 새 버전을 Check 해주는 듯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해 sudo do-release-upgrade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제가 설치했을 때에는 15.04버전이 나왔다며 업그레이드를 추천했습니다.

이때 용량을 충분히 비워둬야 하기 때문에 sudo apt-get clean을 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어디서 얼마나 용량을 차지하는 지 꼭 확인하세요!

5. 한국어 설정

일단, 먼저 시간대를 설정할 겁니다.

LXTerminal을 열고(UXTerm이나, XTerm을 열어도 됩니다.) "dpkg-reconfigure tzdata"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위화면 같이 뜨면 화살표키를 이용해 Asia에 맞춰준 후 Enter를 눌러줍니다.

그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화살표키로 Seoul을 선택한 후 Enter를 누르면 최소한 우리나라 표준 시간대라도 나오게 됩니다.

이제 한국어로 언어출력을 변경할 차례인데요,

처음화면에서 하단의 새가 날아오르는 듯한(?) 아이콘을 눌러 주시고요.(왼쪽 하단 첫번째 아이콘)

메뉴가 뜨면, Prefences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Language Support 를 선택하시고,

언어목록을 다 확인할 때 까지 기다리셨다가

이렇게 뜨면, Install / Remove Languag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크롤하여 Korean 옆에 Installed에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해 주고 그리고 Apply Changes를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반영되지 않으므로 아래에 적은 절차대로 하시면 됩니다.


locale 명령어를 통해 현재 로케일이 영어(en_US.UTF-8)인 것을 확인한 후 sudo nano /etc/default/locale를 입력해서 수정합니다.

이렇게 파일이 되어있는 것을

이렇게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reboot를 해 주어 적용되는 지 확인하면 됩니다!

재부팅 후 위와같이 뜨면 성공한 겁니다. 물론, 저기서 root로 계정이 되어있는 이유는 내가 root계정으로 VNC를 실행시켰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메뉴도 한글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한국어 입력기를 설정하러 갈 텐데요, (갈길이 멀군요 ㅠ.ㅠ)

저 기본설정 메뉴 내부에 있는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뜰 텐데요, [닫기(C)]를 눌러주신 후,

찾기를 누르시고,

ibus-hangul이라고 넣은 다음 [찾기(S)]를 눌러주세요.

만약, 위와같이 이미 설치가 되어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셋팅하러 가시면 됩니다.

아까와 같이 기본설정 > 키보드 입력기 선택해 주시고,

IBus 환경설정이 나올텐데요, 입력기 탭을 고릅니다. 저기 키보드 바로가기를 보면 <Super> + Space인데요, 이는 윈도키랑 스페이스 키를 사용하여 입력기를 변경한다는 뜻입니다. 한/영 전환에 쓰이니까 기억해 두세요.

입력기 탭이 나오면 추가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선택 대화상자가 나오는 데요, 한국어가 없죠? ...으로 표시된 부분을 눌러주세요. (저 ...부분이 안드로이드 4.0~4.4의 메뉴버튼과 비슷한 것은 눈의 착각이겠죠???)

이제 한국어가 나오죠? 한국어를 눌러줍니다.

예전 Ubuntu에는 여러개가 있었는데, 여기에는 Hangul밖에 없습니다. 저것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추가(A)를 눌러서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같은방식으로 영어도 추가해 줍니다. 이는, 한글입력은 가능한데 영어를 입력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추가하셨으면 [닫기(C)]를 눌러주세요.

저렇게 입력기 2개가 사용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모든 한국어 사용 준비가 되었습니다. 자유롭게 쓰시면 됩니다. :)


6. 웹서버 및 DBMS/PHP 구동.

이제 드디어! 원래목적(...)인 웹서버 구동 챕터입니다.

어떠한 우리나라 커뮤니티에서도 이 OS를 라즈베리파이에서는 제대로 다루지 않아 강의가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장정 5시간 이상을 투자하여 만든 이 강의를 무단으로 퍼간 것이 적발되면 진짜로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할 테니 각오하세요.

이 부분은 Raspbian과 비슷한 패키지만 설치하는 과정이므로,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산딸기 마을을 참고했습니다.


자 저렇게 입력해 줍니다.

당연히 Y를 선택해 주셔야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Debian과는 다르게 조금 더 화려한 처음 페이지가 뜰 겁니다. 파이어폭스에 단순히 localhost라고 치면 연결됩니다.

이제 MariaDB와 PHPMyAdmin을 설치해 줄 겁니다.

이제 모두 선택 합니다.

[표시(M)]을 눌러주세요. 눌러주지 않으면 의존성 문제로 설치가 되지 않을겁니다.

적용을 누르면 위와 같이 뜰겁니다. 그러면 그대로 [적용(A)]를 눌러주면 됩니다.

저렇게 설치를 진행할텐데요, 기다려 줍시다.

마리아DB의 관리자계정 비밀번호를 설정해주고 [앞으로(F)]를 누릅니다.

다시한번 입력해 주고 [앞으로(F)]를 눌러줍니다.

우리는 Apache 2.4.10을 설치하였기 때문에 apache2를 선택하고 [앞으로(F)]를 눌러줍니다.

이제 방금 체크한 내용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곧 PHPMYADMIN관련 설정이 뜰겁니다.(이는, PhpMyAdmin이 MariaDB/MySQL이 없으면 실행이 안되므로 늦어지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저렇게 설정하므로 체크하고 [앞으로(F)]를 누릅니다.

아까 root계정의 암호(MariaDB)를 설정해 줬었죠, 그걸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저 암호는 localhost/phpMyAdmin의 계정 암호가 될겁니다. 비슷하거나 적절한 것으로 바꿔주고 [앞으로(F)]를 눌러줍시다.

이제 다 끝난겁니다.

드디어 PHP 5.5를 비롯한 대부분의 웹서버 설정이 끝났으므로 WordPress, Textcube, XE, GNUBoard 등의 CMS를 설치해 쓰시면 됩니다.

VirtualHost 및 나머지 설정은 다른 곳에서도 많이 다루므로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작업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PC: ThinkPad T420s (8GB DDR3 RAM, NVIDIA Quadro NVS 4200M, Intel HD Graphics 3000, Intel(R) Core i7 - 2620M(Dual-Core) with HT(Hyper Threading), VPro(Virtualation), Turbo Mode(기본쿨럭:2.7Ghz, 터보모드 구동시 3.2Ghz 확인됨.)

모바일: LG Electronics Optimus Vu;2 (LG-F200L), CDMA Rev.A&B, Wi-Fi 802.11a/b/g/n/ac, Bluetooth 4.0, Qualcomm Snapdragon S4 Plus MSM8960, 2GB RAM, Android 4.4.2, 펌웨어버전 F200L30f (단, 롤리팝으로 올려보아도 정상구동 확인됨 - tekcafe.vn 참고.)

라즈베리파이: Raspberry 2 Model B(2015.02 Edition), 900Mhz ARMv7 Quad-Core CPU, 1GB LPDDR2 RAM, 10/100Mbps LAN, 32GB TLC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중간에 말투가 바뀌어서 2016-02-10에 말투를 교정했습니다.

2018-11-07에 정보 오류 등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