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LG Fandom 활동의 일환으로 'LG 스마트폰 가이드'를 연재합니다.
본 가이드에 사용된 LG WING, LG VELVET은 LG전자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본 가이드에 사용된 LG WING, VELVET 이외의 모든 제품은 기업으로부터 협찬받지 않은 제품입니다.
본 가이드는 처음 기능을 사용하시는 사용자분들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WING, VELVET, G8 ThinQ* 세 기종을 중점으로 다루나, 구형 기종도 몇몇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 위 문단은 'LG 스마트폰 가이드'의 공통 내용입니다. 몇몇 가이드의 기능은 기종별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가이드 모아보기

LG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에는 '편리한 기능'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WING, VELVET에서는 '펜' 설정이 편리한 기능에 있어서 친숙한 항목일 수도 있을텐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이 이 두루뭉실(?)한 분류에 묶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가이드는 '편리한 기능'에 속한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한 소개입니다. [각주:1]

본 글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자가진단'을 제외하고 설정 > 편리한 기능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스마트 닥터, 그리고 '자가진단'
  2. 화면 녹화
  3.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
  4. 그 외 사소한 설정들

스마트 닥터, 그리고 '자가진단'

메인화면, 상태 진단, 그리고 하드웨어 진단

스마트 닥터는 예전 옵티머스 뷰2 등에 탑재되었던 메모리 최적화 위젯과 각종 점검 기능이 합쳐졌다고 보시면 편한 기능입니다.

먼저 '하드웨어 진단' 기능은 센서 위주의 작동 여부를 확인해주는 도구입니다. G7 ThinQ 등 지문인식 센서가 갑자기 죽는 현상을 겪는 일부 기기에서 지문 센서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도 쓰이며, Z 카메라라는 이름의 ToF 센서가 탑재된 G8 ThinQ의 경우 Z 카메라 진단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몇몇 센서는 고장 여부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보증 기간 내 수리에 매우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 상태 진단'은 강제 종료되는 앱이나 배터리를 백그라운드에서 많이 먹는 앱, 혹은 휴대폰 사용시간 등을 확인하여 그때그때 진단 여부를 내놓는 앱입니다. 편리한 기능 > 스마트 닥터를 통해 진입하실 수도 있지만, 퀵헬프 > 스마트 닥터를 통해 진입하시면 포인트도 쌓을 수 있어[각주:2] 1일 1회에 한해서 퀵헬프로 접근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휴대폰 상태 진단'은 알림창에 그때그때 개선하면 좋은 부분들을 안내하기 때문에 굳이 들어갈 필요가 많지는 않은 항목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퀵헬프의 '휴대폰 자가 진단'이라는 유사 서비스가 일주일 통계 단위로 로그 분석하여 제공하는 내용으로 좀 더 내용도 풍부하고 LG 서비스센터와 동일 솔루션을 사용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번외: 휴대폰 자가 진단이란?

더보기

이 기능은 편리한 기능에 속하지는 않지만, 퀵헬프의 기능과 유사한 점이 있고 '편리한 기능'이라는 명칭에 걸맞는다고 생각하여 여기에 추가하였습니다. 2020년 12월 31일 현재 지원 기기는 WING 1종이며, 추후 G7 ThinQ (2018년 출시) 이후 기종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퀵헬프 접속 (퀵헬프가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 > 시스템 > 업데이트 센터 > 앱 업데이트 > 퀵헬프 '사용' 혹은 설정 앱 최하단 '고객 지원')
  2. 퀵헬프 홈 > 진단하기 > 휴대폰 자가 진단
  3. '동의합니다' 체크 후 '확인'
  4. 50MB 데이터 소모에 대한 팝업 나타날 시 '확인'
  5. 기다린 후 점검 리포트 확인

아쉽게도 이전 리포트를 보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으며 실수로 뒤로가기를 눌러 홈으로 진입하는 등의 상황이 일어나면 처음부터 다시 분석을 시도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9가지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진단하며 제안도 보여줍니다.

메모리와 저장소 최적화

스마트닥터 메인화면에 있는 '메모리', '저장소' 항목은 그 자체로 안내판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누르면 상세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메모리 항목은 현재 실행 중인 앱을, 내부 저장소는 분류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을 표시합니다.

메인 화면의 '휴대폰 최적화' 기능을 이용하시면 이 중 '메모리' 및 '임시 파일 및 raw 파일' 항목에 대해서 삭제 및 정리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화면 녹화

'화면 녹화' 기능은 알림창의 빠른 설정 란에서 시작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만은 아닙니다. '프로필' 설정에서 워터마크를 겸해 특정 이미지를 특정 위치에 두고 녹화를 할 수도 있고, 전면 카메라를 켜고 동시에 녹화하여 스마트폰 리뷰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각주:3]물론, 아예 '프로필'을 설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는 '콘텐츠' (기기에서 나는 소리만 녹음, 외부 소음은 녹음되지 않으며 미디어 무음 상태에서는 아무 소리도 녹음되지 않음)와 '마이크' (외부 소리를 녹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질의 경우 기기별로 다른데 FHD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기기에서는 FHD까지 녹화가 가능합니다.[각주:4]

* 이 기능은 알림창의 빠른 설정에서 '화면 녹화'를 꾹 눌러서 설정으로 진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번외: 녹화한 영상 GIF로 만들기 (하단 더보기)

더보기

녹화를 마치면 '녹화 영상을 확인하려면 터치하세요'라는 내용의 알림이 알림창에 나타납니다. 여기서 터치하면 'Recorded Video' 폴더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영상을 눌러 연결할 앱으로 기본 '동영상' 앱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컨트롤러 바를 갖춘 동영상 플레이어로 녹화 영상을 재생하게 됩니다.

GIF 버튼을 누르면 영상의 현재 재생 시점에서 GIF로 변환해주며, 15초를 넘어가는 경우 선택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5초, 10초, 15초 중 선택하면 재생 시점에서 n초만큼의 분량을 GI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GIF는 갤러리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 불필요한 장면을 제외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

(1번째) G8 ThinQ (2번째) WING (3번째) WING의 개편된 통합검색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는 스마트 게시판, Q보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WING 및 벨벳에서는 Q보이스와 스마트 게시판이 Q스토리로 통합된 것과 함께 기존에 '통합 검색' 역할이었던 Google 기반의 검색 기능이 빠지고, 새로 '통합 검색' 기능이 추가되면서 약간의 변동이 있었는데요. 아래와 같이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의 기능 일부가 이동되었습니다.

  • 맞춤형 검색: '통합 검색' 기능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 예약, 쿠폰 알림: Q스토리에서 설정하도록 변경

먼저 '맞춤형 검색' 기능은 주로 갤러리 앱 등에서 시간대별로 묶어서 사진을 보여주는 기능 등에서 활용되며, VELVET과 WING에서 탑재된 통합 검색 기능의 '시간대' 검색 (오늘, 어제, 최근 한 달 등)에도 쓰이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위치 정보, 시간 정보를 수집하므로 개인정보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이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약 및 쿠폰 알림' 기능은 오직 문자 메시지로 받은 내용에 대해서만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가령, 유효기간이 얼마 안 남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이 있다면 스마트 게시판 혹은 Q스토리 푸시알림(벨벳, WING)으로 알려줍니다.
이 기능은 켜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문자 메시지로 받은 내용은 마감 기한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언제까지 기프티콘을 써야 할지 미리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이 기능 덕분에 까먹고 사용하지 않을 뻔한 기프티콘을 사용한 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예약 및 쿠폰 알림'은 벨벳 및 윙 이후 기기 한정으로 Q스토리 > 설정 > 제안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사소한 설정들

LG 기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제는 다른 기기에서도 대부분 가능한 '노크온'과, 강화 유리 등을 장착했을 때 둔해진 터치 반응을 개선할 수 있는 '터치 민감도'도 일부 기종에 한하지만 편리한 기능 분류에 있습니다. 벨벳과 윙은 조금 터치가 둔한 감이 있어서 얇은 우레탄 필름을 사용할 때도 터치 민감도를 켜놓고 쓰게 되더군요. 오작동 위험은 있지만, 그만큼 터치가 민감해지는 만큼 터치 반응에 불만이 있었던 분들께는 유용합니다.

그리고 멀티태스킹 화면('최근 사용 앱' 화면) 하단에 나타나는 한 줄의 앱 목록을 제거하는 기능도 '편리한 기능'에 있습니다. '추천 앱'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벨벳 UX 업데이트라고 불리는 업데이트를 받았거나 OS 업그레이드 당시 벨벳 UX가 적용된 일부 기기[각주:5]에서는 이 부분을 해제하는 기능이 존재할 것입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10부터 변경된 사항에 따라 추가된 기능이므로, 안드로이드 9 이하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해당 설정을 찾으실 수 없을 것입니다.

WING에 한정하여, '스위블 모드에서의 화면 확장'이라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이는 메인 스크린에 게임이나 동영상 재생 앱이 실행되고 있을 때, 세컨드 스크린에 미디어 컨트롤러나 게임 툴을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기능인데요, 사용 해제하시더라도 세컨드 스크린의 오른쪽 혹은 왼쪽에 존재하는 '<' 버튼을 눌러 실행할 수 있는 만큼 오히려 키보드 사용 등의 이유로 거슬릴 때에는 해제하여 좀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편리한 기능'은 그 자체로 어딘가 분류하기 어려운 기능들이 모인 설정이라고 보아도 될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소개한 것 외에도 Q보이스[각주:6], 상황 인지, 지하철 하차 도우미 및 주차 도우미[각주:7]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직접 써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몇몇 기능은 정말로 편리한 만큼(?), 좀 더 유용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게시글에 오타/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 혹은 트위터 멘션/DM으로 알려주시면 빠르게 조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다만, 모든 기능을 소개하지는 않습니다. 앞서 소개한 부분도 있고, 개인적으로 잘 활용하지 않아 소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
  2. 퀵헬프 포인트에 대해서는 지난 글 중 하나인 '퀵헬프와 친해지기' 편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본문으로]
  3. 이번 WING의 짐벌 모드에 추가된 듀얼 레코딩과 비슷한 기능이되 후면 카메라 대신 스마트폰 화면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이해가 쉬울 지도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4. QHD 해상도를 가진 기기도 모두 FHD 해상도까지만 녹화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5. X6 2019 등 [본문으로]
  6. Q스토리가 탑재되지 않은 기종 한정 [본문으로]
  7. G8 ThinQ, V50 ThinQ, V50S ThinQ 탑재 [본문으로]